일상회복에 온라인쇼핑 여행·문화 소비 10% ‘껑충’, 배달음식은 사상 ‘첫 감소’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일상 회복이 본격화하면서 여행·교통, 문화·레저 등 야외 활동과 관련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크게 늘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배달음식 온라인 주문액은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감소했다. 이는 그간 거리두기로 인해 외식을 자제하다가 외식하는 사례가 늘면서 자연스럽게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경우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2859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10.5% 늘었다. 특히 항공권, 버스·기차표, 렌터카, 숙박시설 예매 등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1조 5642억원)은 1년 전(7919억원)의 약 2배가 늘었다. 특히 거래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5월의 105.0% 수준으로 늘어났다.
영화, 공연 예매 등을 아우르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2636억원)은 1년 전보다 165.2% 늘어 2017년 1월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4월 18일부터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되고 나들이 가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야외 활동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간 2년간의 코로나19 때문에 억눌렸던 여행·문화 수요가 폭발적으로 분출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음·식료품(가공식품류)과 의복 소비도 1년 전보다 각각 16.8%, 17.1%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 유행 기간 급속하게 성장했던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은 오히려 2017년 1월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전년 동월대비 감소했다. 5월 음식 서비스(배달음식) 온라인쇼핑액은 2조 613억원으로 1년 전보다 3.7% 감소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비중은 74.4%로 1년 전보다 2.7%포인트(p) 상승했다. 전체 소매판매액(47조 5875억원)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서비스 제외 12조 6517억원)의 비중은 26.6%다.
이민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집에서 배달을 시켜 먹기보다는 외식하는 사례가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며 “산업활동동향 조사 결과를 보면 음식점 분야 서비스업 생산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기사출처] 천지일보(http://www.newscj.com/article/20220701580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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